한국동물병원협회

동물병원 의료서비스 발전하려면…"불신 해소위한 소통이 우선"

허주형 2018. 12. 15. 11:00


동물병원 의료서비스 발전하려면…"불신 해소위한 소통이 우선"

"수의사, 동물 진료비 사전 고지 등 필요"
"소비자 동물 등록하고 보험가입 권장"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2018-12-14 18:00 송고        

동물병원 수의사와 견주가 대화하는 모습. 사진 이미지투데이 © News1
"동물병원 의료서비스가 발전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소비자와 수의사가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입니다."

14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동물병원 의료서비스 발전을 위한 토론회' 참석자들이 한목소리로 '소통'을 강조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보호자)들은 병원비 문제로 동물병원을 불신하고, 수의사들은 동물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하는 직업인데 소비자들이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답답해할 때가 많다. 이에 소비자와 수의사가 서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된 것.

홍미나 소비자시민모임 부장은 이날 "소비자들은 단순히 동물병원비가 싸다, 비싸다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런 비용이 나올 수밖에 없는지가 궁금한 것"이라며 "동물병원에서 의료과정이나 비용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사전 동의를 통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소비 환경을 조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경례 소비자원 팀장은 수의사들이 사전에 치료 방향을 설명하면서 가격표와 검사 목록을 함께 제공해서 소비자들이 대략적인 가격을 인지한 뒤 치료를 해야 분쟁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전진경 동물권행동 카라 이사는 "동물복지를 위해 반려동물 의료 소비자와 수의진료서비스 제공자 양쪽의 열린 자세와 발전적 의사소통이 절실하다"며 예방접종, 중성화 등은 수의사들이 사전에 고지해서 소비자들이 비용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동물병원 측은 소비자와 신뢰 구축을 위해 정부의 역할을 언급했다. 허주형 한국동물병원협회 회장은 "정부는 동물병원에 어떤 지원도 하지 않으면서 진료 행위에는 공적 의무를 강조한다"며 "정부가 진료 행위를 공공서비스로 생각한다면 예방접종 등에 공적 자금을 지원해주고 동물진료에 붙는 부가가치세 10%를 폐지해야 동물진료비가 낮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연철 대한수의사회 전무는 '천차만별 진료비'는 지난 1999년 김대중정부가 표준수가제를 폐지한 것이 원인이라며 "그 때 강력히 반대했는데 왜 지금 와서 수의사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느냐"며 "이제라도 하루빨리 반려동물 진료 표준화 사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서울의 한 동물병원은 소비자들이 알기 쉽게 예방접종, 중성화 비용 등을 적어 문 앞에 부착했다. © News1 최서윤 기자

의료비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동물등록을 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왔다. 미등록 동물의 경우 진료를 받은 동물이 보험가입대상인지도 확인할 수 없고 노령견의 나이를 속여 보험에 가입하는 등 도덕적 해이 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최윤석 손해보험협회 부장은 "해외에서는 판매가능 월령인 2개월 때부터 동물등록을 한다"며 "동물등록 의무자도 현재 소유자에서 판매업자 등까지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오원석 한국동물병원협회 박사는 "소비자들이 정말 강아지, 고양이를 자식이라고 생각한다면 동물등록을 해야한다"며 "정부가 동물등록 내장칩 홍보를 할 때 '몸에 칩 박아'가 아니라 '가족이니까 출생신고도 하고 보험도 들어야 한다'고 설득력 있게 잘 얘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동현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복지정책팀장은 "소비자들은 합리적 소비를 하고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받고 싶어하고, 수의사들은 양심을 갖고 제대로 하고 있다는 것을 소비자가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결국은 소통의 문제인 만큼 정부가 관련 정책을 만들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14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서비스 발전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 News1 최서윤 기자

이날 좌장을 맡은 윤화영 서울대 교수는 "소통의 문제는 경청의 문제"라며 "수의사는 소비자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쉽게 설명하는 등 배려하고 소비자는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며 "이는 정부가 개입해서 법제화하는 것보다 꾸준한 교육을 통해 바꿔나가야 한다"는 얘기로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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